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부모의 입장에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 3가지

반응형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부모의 입장 편)

 

5살이 되면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가야 되는 시기입니다. 지난번에 아이의 입장에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를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부모의 입장에서 가장 다른 점 3가지를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부모님들에게 맞는 것 또한 아이에게 큰 영향력을 주기 때문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선택할 때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만 3세~5세는 기본적으로 누리과정으로 수업은 같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는 보육시간입니다.

어린이집 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어린이집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사랑 어린이집 정보조회

 

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 > 어린이집 > 어린이집찾기(목록)

 

www.childcare.go.kr

유치원은 처음 학교로에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 학교로 유치원 정보조회

 

https://www.go-firstschool.go.kr/PAMS_SS/selectGuidelinesApplicantsList.do

홈 > 유치원찾기 > 유치원찾기 유치원찾기 화면에서 조회되는 유치원정보는 처음학교로 사용에 참여한 유치원 정보입니다. 유치원명은 가나다 순으로 정렬됩니다. 본 화면에서 조회되는 유치원

www.go-firstschool.go.kr

신청하고자 하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정보를 통해 운영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의 강남, 부산의 중구, 경기도 수원의 각각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어린이집 운영시간 유치원운영시간
07:30 ~ 19:30(전국동일) 각각 다름

어린이집 운영시간 캡쳐(아이사랑 포털사이트)
유치원 운영시간 캡쳐(처음학교로 캡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실제로 보낸 부모님이라면 느끼시겠지만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원에서 정한 운영시간이 있습니다(선생님들 근무시간으로 인해서 실제 운영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려움). 그래서 꼭 전화로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등원 시간이 어린이집이 7:30으로 되어 있다고 무조건 그 시간에 등원시키면 아무도 없다는 것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맞벌이 부부 시라면 이 부분을 꼭 확인하셔야 아이가 스트레스 없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다닐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는 모집방법입니다. 

유치원은 '처음 학교로'에서 3군데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제비뽑기 시스템으로 진행하게 되죠.

3군데 다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 매우 공정한 시스템이긴 합니다.

최근 유치원 신청한 자료(우리아들)

 

어린이집은 입소 점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매우 세분화되어 있어서 점수가 높다면 늦게 신청해도 우선순위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맞벌이 가정은 외벌이 가정보다 높게 측정되어 있습니다. 

[영유아 보육법] 제28조, 동법 시행령 제21조의 3, 시행규칙 제29조에서 입소 우선 대상에 대하여 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순위 새부내용(간략하게 정리,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가능)
1순위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 아동시설 생활, 장애인, 자녀3명이상, 맞벌이가정등
2순위 가정위탁 보호아동, 입양아동, 동일어린이집재원아동(형제자매)등
3순위 1,2순위에 해당하지 않은 일반 영유아

 

 

세 번째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는 보육비입니다. 

보육비는 지역마다 다를 수 있고, 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종류 유치원의 종류
국공립 어린이집 국공립유치원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 사립유치원
직장 어린이집 병설유치원
가정어리이집 단설유치원
협동어린이집 기타 유치원

기본적으로 사립이 비싸지만 정확하게 말할 수 없지만 전체적인 평균으로는 유치원이 어린이집보다 비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특별활동비, 방과 후 활동비등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활동비뿐만 아니라 유치원에서 운영시간으로 인해서 2차적인 사교비(직장 시간이 끝나지 않아서 추가적으로 다녀야 하는 비용)가 필요한 곳도 있기 때문에  이것까지 추가한다면 몇십만 원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