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아동 NGO 사회복지사가 바라 본 어린이집 선택의 우선순위

반응형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 전에 어린이집 선택의 우선순위 확인

 

좋은 어린이집에 입소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국공립이면서 평판이 좋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입소하려면 대기자 10명밖에 없어도 순서까지 오지 않습니다. 

저는 업무 특성상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정말 많이 방문하여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은 실종 유괴예방, 성폭력 예방 등 아이들이 위험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었습니다. 교육을 하면서 이 어린이집은 정말 내 아이는 보내기 싫다는 곳도 많았고, 여기는 정말 보내고 싶다는 곳도 많았습니다. 

또한 업무의 협력을 위해서 어린이집 원장님들과의 회의도 하고, 미팅도 많이 가진 편입니다. 

 

 

그러면 우리아이가 어린이집을 선택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한 우선순위를 나누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법적으로 보아야 할것은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소속입니다. 사회복지 공부를 하면서 어린이집(국공립어린이집 포함) 설치 규정에 대한 문제가 자주 나오는데 '어린이집의 설치는 법인 및 단체 또는 개인에게 위탁 운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건복지부 관할 시설 중에서 개인에게 위탁할 수 있는 시설은 어린이집 밖에 없습니다.  즉 법인이나 단체가 아니라는 것은 감사, 이사회, 운영위원회 등이 없고 원장의 권력이 최고라는 것입니다. 

 

 

 

어린이집 선택에 대한 우선순위 첫번째는 원장입니다. 어린이집을 볼 때, 시설보다 중요한 것은 원장입니다. 솔직히 좋은 시설보다 좋은 원장과 보육교사가 훨씬 중요합니다. 제가 아이들 교육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방문했을 때, 보육교사들이 뒤에 앉아서 핸드폰만 하는 곳도 있고, 아이들 사이사이에 앉아서 함께 교육을 듣는 곳도 있었습니다. 당연히 아이들의 참여도와 집중도는 차이가 큽니다. 이러한 보육교사의 태도는 원장의 교육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보육교사의 모든 행동은 원장의 행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입소던에 어린이집에 대한 원장이 어떤 사람인지 주변을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임신육아종합포털 어린이집 찾기 캡쳐

 

두 번째는 보육교사의 근속입니다. 교사의 자격증(1급, 2급, 3급) 보다 중요한 것이 근속입니다. 보육교사가 자주 바뀌고 1년 미만의 교사들이 많다는 것은 보육에 대한 전문성도 부족하고, 원장의 행동이 너무 힘들어서일 수 도있습니다.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직접 다녀보지 않은 상황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1년 미만의 보육교사가 70% 이상이라면 솔직히 고려가 필요합니다. 

 

 

세번 째는 정원에 비해 아이들이 현원이 부족하다면 고려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아이들의 인원수에 맞추어 운영비 주기 때문에 현원이 너무 적다면 아이들의 급식이나 활동에 있어서 어쩔 수 없이 비용을 아껴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정원이 50명인데 50명이 있는 어린이집과 30명이 있는 어린이집 같은 경우, 우선 급식에 있어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50명이나 30명이나 급식을 재료 비용은 많이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더 좋은 질의 음식과 과일들을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것입니다(실제 시설에서 근무하는 조리사를 통해서 파악된 내용임).

 

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 화면

두 번째와 세 번째는 임신육아종합포털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한 부분이니 어린이집을 선택하기 전에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 어린이집 찾기 바로가기

 

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 > 어린이집 > 어린이집찾기(목록)

 

www.childcare.go.kr

우선순위 정리

1. 어린이집 원장에 대해서 확인 할 것

2. 보육교사의 근속을 확인할 것

3. 정원과 현원을 확인 할 것

 

*포스팅은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개인적인 의견이며, 실제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는 아이의 아빠의 입장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